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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름다운 동업의 원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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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름다운 동업의 원칙

'삼천리 연탄'으로 유명한 삼천리 그룹(회장 이만득)이 10월 1일 창업 50주년을 맞는다.

삼천리그룹을 '연탄장사'하는 회사로 치부한다면 큰 오산. 유전과 가스전 투자, 에너지관련 회사에 대한 인수 합병 등을 통해 오는 2010년까지 매출 3조원, 순익 1000억원을 목표로 공격 경영을 펼쳐 나가고 있다.

지난해 매출이 1조2532억, 순익은 458억원에 이르렀다.

창사 이래 흑자행진이 계속 중이고 대한민국이 몸살을 앓았던 외환위기까지 극복, 98년 재무제표도 198억원 흑자를 기록했다.
특히 삼천리 그룹의 탄생 비화는 무수한 예비창업자들에게 본보기가 된다. 고 이장균, 유성연 선대 창업회장은 처음 연탄사업으로 동업을 시작하면서 서약서를 작성해 맹세했고 2대째 그 서약은 2세들에 의해 철저히 지켜지고 있다.

서약 내용은
▲ 누군가 먼저 세상을 뜨면 나머지 사람이 유족의 생계를 책임진다
▲ 한 사람이라도 반대하면 중요한 의사결정을 할 수 없다
▲ 투자비율이 달라도 순익은 반드시 절반씩 나눈다 등이다.

이씨-유씨 양 집안은 현재 삼천리그룹의 전 계열사 주식을 절반씩 소유하고 있다. 성공한 사업이 '아름다운 동행'을 통해 훌륭한 결과를 낳기란 쉽지 않지만 삼천리 그룹은 고정관념과 선입견을 뛰어 넘었다.

동업관계를 통해 사업을 펼쳐 나갈 수 있는 기회는 많지만 실패 사례는 주위에서도 부지기수로 발생한다.

처음 사업을 시작할 때 혼자하기 벅찬 일을 동업을 통해 펼쳐나간다면 성공가능성도 배가 되겠지만 그만큼 불안감도 커지기 마련.
이 에 대해 일본의 경영 컨설턴트 후지이 코이치는 "동업은 각자 경영자로서 역할과 존재감을 독자적으로 가질 수 있는 자립성 여부가 관건이며 그것이 바로 공동경영"이라며 "친하고 익숙하기 때문에 경영 상의 권태기를 느껴 업무를 떠넘기거나 의존할 때 파탄의 불씨가 생겨난다"고 지적한다.

진정한 동업은 홀로 서기가 가능할 정도로 능력 있는 각각의 동업자들이 서로 새로운 성장을 요구하고, 부족하고 서툰 분야에 대해 실력과 노하우, 지식을 보전-협력하면서 사업 성공에 매진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다음은 후지이 코이치가 제안하는 동업성공의 '4가지 원칙'.

1. 대표자를 결정한다.

사업을 시작한다는 것은 사업을 창구로 해서 사회와 접촉하는 것이다. 사업자 등록증 발급, 사무실 임대계약, 제세공과금 문제, 주거래 은행 접촉 등을 위한 대표자가 필요하다.

따라서 사업의 형식적인 절차를 위해 대표가 필요한 것이지 상하관계를 나누는 것이 아니다.

2. 적합한 역할을 분담한다

서로 서투른 부분을 보충할 수 있으면 이상적이다. 사교적인 사람은 영업과 마케팅, 무뚝뚝하지만 숫자에 강한 사람은 재무회계를 맡는 것과 같다.

3. 이익의 배분율을 결정한다

수익이 발생했을 때 배분은 회사 자체를 또 한사람의 몫으로 계산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내부유보(retained earning)라고 한다.
내부유보는 기업의 순이익에서 세금, 배당금, 임원 상여(任員賞與) 등 외부에 유출되는 부분을 뺀 나머지 금액을 말한다.
내부 유보로 조달된 자금에 대해서는 이자나 배당금을 지급할 필요가 없으므로 기업에 유리한 자금이다.

더욱 중요한 것은 손해가 발생했을 때의 부담 배분이다.
미리 최악의 상황을 상정하고 분쟁의 과정을 시뮬레이션 해보도록 한다.

4. 인사와 지시자를 명확히 한다

직원을 고용한 경우 누가 지시를 내리는지 결정하고 반드시 약속을 지키도록 한다.
명령계통, 즉 지휘체계의 일원화는 아무리 작은 사업체라도 매우 중요하며 여기서 문제가 발생하면 절체절명의 위기가 발생한다.

앞서 삼천리그룹이 본보기가 되겠지만 바람직하고 훌륭한 파트너십을 평생 가져가기란 쉽지 않다. 동업은 적자를 보면서 꿈을 나누며, 열심히 노력하고 다투면서도 지속된다.

처음 발생하는 동업의 위기는 사업 초기의 어려움을 벗어나 순조롭게 돈을 벌고 직원을 고용하면서 불거진다.

동업은 철저한 사업계획 외에 파트너들의 관계 설정을 사전에 명확히 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 의견충돌은 있을 수 있지만 서로의 인격과 품성, 능력과 노하우를 인정하고 '처음처럼' 원칙을 지킬 때 동업 성공의 길은 멀지 않다.

성공으로 가는 알짜창업 6단계 전략 미국의 저명한 민간 창업지원센터인 카우프만재단이 최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미국 내에서 한달 평균 46만4000명의 성인이 창업전선에 뛰어든다고 한다.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는 일은 복잡하고 위험부담이 크며 '올인'의 노력이 필요하다.

미국의 중소기업창업협회(SBA) 조사에서는 정작 사업 개시 최소 2년간 3분의 2정도만이 살아남을 수 있으며, 오직 44%만이 최소 4년 이상을 버틸 수 있다고 나타났다.

이에 대해 포춘의 창업전문지 스몰비즈니스는 사업가로서 세워야할 알짜창업 6단계 전략을 소개했다.

1. 스스로 사업가인지 아니면 단순히 되고 싶은 것인지 결정하라

창업은 사업가의 독창적인 자질과 성격을 필요로 한다. 또 예측할 수 있는 위험을 기꺼이 부담할 수 있어야 한다.
낙관적인 사고과 자세, 열정 그리고 불확실한 상황을 헤쳐나갈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개인 사업을 시작한 컬럼비아 비즈니스스쿨 졸업생 1600명에 대한 연구조사를 보면 사업 성공에 가장 밀접하게 관련된 열정은 무엇인가 이루어내려는 마인드였다.
장기적인 비전을 가지고 사업 시작부터 만능비즈니스맨이 되어 화장실까지도 스스로 고친다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2. 기회를 포착하라

올바른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찾아내기 위한 방법은 많다. 하지만 대부분의 예비창업자들은 자신이 관심을 가진 분야에서 찾는 것이 현명하다.
가장 잘 알고 가장 열정을 가질 수 있는 분야에서 사업을 시작해야 한다.

요점은 아직 완전히 충족되지 않은 잠재적인 니즈를 찾아내야 한다는 것이다.

3. 아이디어에 맞는 시장을 확실히 찾아라

될 수 있는 한 많은 잠재고객, 공급업자, 유통업자를 만나서 얘기를 나누어 보라. 사업관련 정보박람회도 훌륭한 아이디어와 좋은 소스를 제공해줄 수 있다. 그리고 아직 무엇인가 팔려는 것이 아니라 그 기회를 찾는 중임을 명심하라.

단지 정보를 수입한다는 걸 안다면 누구나 기꺼이 대화상대가 되어 줄 것이다.

사업을 통해 팔려는 서비스나 상품을 고객이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도록 테스트 모델이나 샘플을 만드는 것도 좋은 생각이다. 그리고 고객선호도와 품평을 거치는 과정에서 비즈니스컨셉은 진화하게 된다.

4.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라

사업계획서는 중요한 사업이슈들에 대해 이해하게 만들어 준다.
상품과 서비스는 무엇이며 고객과 니즈를 파악할 수 있다. 또 사업 아이디어에 따른 자금조달 방법에 대해 강구할 수 있다.

사업계획은 비즈니스의 초석이 되어야만 한다.

사업계획서는 몇가지 섹션으로 나누어 작성한다. 가장 중요하고 처음으로 해야할 것은 사업시행안을 두 페이지가 넘지 않는 선에서 핵심내용으로 요약하는 것이다.
다음엔 고객의 니즈와 잠재적 경쟁상대를 알 수 있는 시장분석이 따라야 한다. 또 마케팅 계획에 대해 토론과정을 거치고 관리조직을 세운다.

그리고 사업개시 5년간에 대해 금융 분석을 해서 예상 손익계산서와 대차대조표를 작성한다.

사업계획서는 검토와 수정의 회를 거듭할 수록 좋다.

5. 비즈니스의 구조와 방식을 정하라

개인사업자, 피트너십, 유한회사, 주식회사 등 사업체의 형태에 따라 법적용과 제세부과, 소유권에 관한 내용에 다르다.

미국의 경우를 예로 들면 개인사업자와 파트너십으로 사업을 할때 필요한 관련서류는 많지 않지만 세금 우대 혜택이나 부채 보호를 받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다.

유한책임회사(LLCs)는 채권자와 법적인 소송으로부터 보호를 받을 수 있으며 원하는 만큼 공동소유자를 늘릴 수 있다.

주식회사는 개인재산을 채권자들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고 다양한 세제혜택이 주어진다.

6. 창업자금 조달방법을 찾아라

대부분 창업자들은 자신의 적금을 조금씩 까먹으면서 사업을 시작하고 시간이 지나면 가족과 친척, 친구들에게 손을 벌리기 일쑤다.

창업자의 절반은 처음엔 자신의 신용카드나 집을 담보로 자금 대출을 받는다. 그렇지만 다른 한편으로 벤처캐피털을 통해 자금을 조달할 수도 있다.

물론 성공 가능성 높은 사업 계획서와 투자 제안서를 철저하게 만들어야 한다.

사업의 핏줄, 현금흐름 관리 7가지 비결 사업에서 현금은 왕이다.

어떤 재화나 서비스를 팔든지, 현금을 모으지 못하면 사업을 접어야 한다. 사업가로서 현금흐름을 제대로 관리하지 못하거나 영업활동을 통해 수금한 현금을 굴리지 못하면 사업 활동의 혈관이 막히게 된다.

다시 기본이자 처음으로 돌아가 본다면, 경영전략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단지 총매출 올리기에만 포커스를 맞춘다면 틀렸다는 사실이다.

총매출에 따른 현금 수급에도 큰 비중을 두어야 한다.

이에 대해 <적자에서 탈출하기>의 저자이자 중소기업 재무회계 컨설턴트 팜 뉴먼은 앙트레프리너닷컴 칼럼을 통해 '현금흐름을 개선시키는 7가지 방법'을 소개했다.

1. 계약금을 확실히 받을 수 있는 협상과 결제 시스템을 통해, 거래처나 고객이 프로젝트의 비용을 대게 만들어라. 직접 비용을 대면 안된다.

2. 업무 완료와 동시에 모든 비용을 다 받을 수 있는 계약을 체결해야 한다. 가능한 빨리 받아야 하며 고객으로부터 완납을 받기 전에 어렵게 번 돈을 쓰게 되서는 안된다.

3. 고객으로부터 돈을 받은 뒤에야 비로소 거래처에 대금을 지불할 수 있도록 협상계약을 맺어야 한다.

4. 현금이 먼저 들어올 수 있는 결제 과정을 확실히 수립한다. 고객이 결제를 늦게 하면 결국 예상치 않은 비용이 증가하게 된다.
고객으로부터 수금이 영업의 최우선이라는 점을 확실히 해둔다.

5. 거래은행에 확실한 신용을 쌓아서 유사시 긴급자금을 융통할 수 있어야 한다. 신용은 현금흐름이 끊길 경우 잠시나마 응급처방이 될 수 있다.
은행 대출 이자율이 긴급히 발생하는 비용의 이자율 보다 저렴할 수 있다.

6. 외상매출금의 경우 매각을 통해 현금을 조달(Factoring)할 수 있다. 거래은행에 외상매출금을 매각함으로써 30일이나 60일을 기다리는 대신 즉각적인 현금관리가 가능하다.
물론 수수료와 할인액에 대한 비용부담이 따르지만 바로 현금관리에 들어갈 수 있다는 장점이 더 클 경우 비용을 상쇄된다.

7. 사업을 하면서 회사를 통해 개인적으로 끌어오는 자금의 양을 최소화하라.
회사 돈은 현금흐름을 감소시켜 성장 동력을 추동할 수 없게 된다.

위에서 지적한 7가지 방법은 모든 사업에 적용될 수 없고, 회사별 특성에 맞게 고려해야 한다.

팜 뉴먼은 "현금 흐름을 위해 영업을 서두르지 말고, 현재 현금흐름 상태를 분석해야 한다"며 "현금흐름이 곧 이익이 아니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고 충고한다.

또 "대신 현금흐름표를 철저히 작성해 예기치 않은 재무회계상의 어려움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덧붙인다.

[출처] 유족까지 책임지는 아름다운 동업의 원칙 |작성자 장산하늘
[이 게시물은 CE코리…님에 의해 2012-01-15 17:38:28 자유게시판에서 복사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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